본문 바로가기
OLD_News

News ] 삼성폰, 보이스피싱 범죄 '전화 가로채기 수법' 원천 차단한다

by 달승 2021. 7. 26.

신문사 : 뉴스1

작성 일시 : 2021.07.26

김정현 기자,김도엽 기자

 

 

[단독] 삼성폰, 보이스피싱 범죄 '전화 가로채기 수법' 원천 차단한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김도엽 기자 = #A씨는 최근 금융감독원 사칭하는 사람으로부터 금융거래법을 위반했다며 과징금 명목으로 돈을 요구받았다. 상대방은 A씨에게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news.v.daum.net

 

#A씨는 최근 금융감독원 사칭하는 사람으로부터 금융거래법을 위반했다며 과징금 명목으로 돈을 요구받았다. 상대방은 A씨에게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도록 한 뒤 확인을 위해 직접 금융감독원 대표 번호인 '1332'로 전화를 걸라고 시켰다.

 

그러나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 앱은 해당 콜을 가로채 보이스피싱 조직 쪽으로 발신되도록 번호를 변작했다. 번호변작 사실을 모르는 A씨는 보이스피싱 조직을 금융감독원이라 믿었고, 결국 지정하는 계좌로 돈을 입금해 피해를 봤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이같은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전화 가로채기'를 원천 차단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경찰청은 삼성전자와 손잡고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전화 가로채기' 기법을 차단하는 기능을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경찰에서는 '체계적·전략적·종합적 보이스피싱 집중대응'을 올해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이다.

 

이들은 특히 피해자들에게 보이스피싱 조직을 실존하는 기관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전화 가로채기 수법에 대한 대응을 마련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의 '전화 가로채기'는 스마트폰에 특정기관의 전화번호를 표시하게 해 기관을 사칭하는 범죄 유형이다.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가로채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게 한 뒤, 경찰·검찰·금융기관의 대표번호로 전화하도록 유도해 이를 가로채는 수법이다.

 

전화 가로채기 수법은 정상적인 번호로 전화를 걸었다고 믿는 피해자로 하여금 보이스피싱 조직에게 속기 쉽게 만드는 '함정'이 되고 있다.

 

이에따라 삼성전자와 경찰청은 전화 가로채기 수법을 막기 위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OS 업데이트를 통해 Δ경찰민원콜센터 Δ검찰청 Δ금융감독원 Δ전화번호 안내센터(114) Δ은행 Δ카드사 Δ보험사 등 50여개 기관 및 기업 대표번호의 번호 변경·발신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현재 해당 기관들에 대표번호의 원천적인 번호 변경·발신을 차단하는 조치에 대한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관이 동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향후 협조 동의가 완료된 뒤 이르면 오는 8월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기능을 배포·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측은 "해당 사안에 대해 특별히 제공할 수 있는 입장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어떤 기술을 적용하는지.. 너무나 궁금하다.

 

- 대표 번호인 '1332'로 전화를 걸라고 시켰다. 악성 앱은 해당 콜을 가로채 보이스피싱 조직 쪽으로 발신되도록 번호를 변작

- OS 업데이트를 통해 Δ경찰민원콜센터 Δ검찰청 Δ금융감독원 Δ전화번호 안내센터(114) Δ은행 Δ카드사 Δ보험사 등 50여개 기관 및 기업 대표번호의 번호 변경·발신이 불가능하도록

 

 

먼저 사기범이 앱을 어떻게 다운받으라고 하는지 알아보았다.

 

앱(악성코드) 설치 유도형 보이스피싱 주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경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피해규모는 총 31,018건, 3,630억 원 상당으로, 피해가 지속되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피해자의 핸드폰을 악성코드에 감염시켜 속이는 수법이 빈번

www.korea.kr

위 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URL, 도메인, IP주소 등을 알려주면서 관련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고 협박하는 듯 하다.

 

1. 악성 앱을 다운 받으라고 한다.

2. 사기범이 대표 금융기관이나 검찰청 등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게 한다 

3. 악성 앱이 대표 전화번호를 보이스피싱 조직 쪽으로 발신되도록 번호를 변작한다. (관련 자료)

       -->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로 범죄  수법을 막는다.

 

조금 더 깊게 알아보고 싶다ㅠㅠㅠ

사실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악성 앱"을 다운받지 않으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 나도 모르는 내용으로 나를 협박하고 위협을 가한다면, 사리분별이 어려울 수 있다.

 

때문에 이번 8월 삼성전자의 OS 업데이트가 기다려진다.

 

 

 

(하지만 나는 IOS...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