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준
삼성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 대비 문제 추천
삼성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 대비 문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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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역량 테스트 문제 분석 - stack.news
2019년 10월 25일 업데이트: 2019년 하반기 문제 분석 추가 BOJ에는 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와 A형 테스트 기출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삼성 A형 기출 문제 오늘은
stack.news
연도 | 오전/오후 | 문제 번호 | 제목 | 의도한 풀이 | 실제 풀이 | 내 풀이 |
? | ? | ? | 뱀 | 시뮬레이션 | ||
2015 하 | ? | 1 | 시험 감독 | 수학 | ||
2015 하 | ? | 2 | 구슬 탈출 2 | 브루트 포스 | BFS | |
2016 하 | ? | 1 | 주사위 굴리기 | 시뮬레이션 | ||
2016 하 | ? | 2 | 2048 (Easy) | 브루트 포스 | ||
2017 상 | 오전 | 1 | 테트로미노 | 브루트 포스 | ||
2017 상 | 오전 | 2 | 퇴사 | 브루트 포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
2017 상 | 오후 | 1 | 로봇 청소기 | 시뮬레이션 | ||
2017 상 | 오후 | 2 | 연구소 | 브루트 포스 + (DFS 또는 BFS) | ||
2017 하 | 오전 | 1 | 스타트와 링크 | 브루트 포스 | ||
2017 하 | 오전 | 2 | 경사로 | 브루트 포스 | ||
2017 하 | 오후 | 1 | 톱니바퀴 | 브루트 포스 | 풀이 | |
2017 하 | 오후 | 2 | 연산자 끼워넣기 | 브루트 포스 | ||
2018 상 | 오전 | 1 | 감시 | 브루트 포스 | ||
2018 상 | 오전 | 2 | 사다리 조작 | 브루트 포스 | ||
2018 상 | 오후 | 1 | 드래곤 커브 | 구현 (재귀) | ||
2018 상 | 오후 | 2 | 치킨 배달 | 브루트 포스 | ||
2018 하 | 오전 | 1 | 큐빙 | 구현 | ||
2018 하 | 오전 | 2 | 인구 이동 | 시뮬레이션 + (DFS 또는 BFS ) | 풀 수 없는 문제 | |
2018 하 | 오후 | 1 | 나무 재테크 | 시뮬레이션 | ||
2018 하 | 오후 | 2 | 아기 상어 | 시뮬레이션 + BFS | ||
2019 상 | 오전 | 1 | 미세먼지 안녕! | 시뮬레이션 | ||
2019 상 | 오전 | 2 | 낚시왕 | 시뮬레이션 | ||
2019 상 | 오후 | 1 | 이차원 배열과 연산 | 시뮬레이션 | ||
2019 상 | 오후 | 2 | 연구소 3 | 브루트 포스 + BFS | ||
2019 하 | 오전 | 1 | 게리맨더링 2 | 브루트 포스 | ||
2019 하 | 오전 | 2 | 새로운 게임 | 시뮬레이션 | ||
2019 하 | 오후 | 1 | 원판 돌리기 | 시뮬레이션 + BFS | ||
2019 하 | 오후 | 2 | 주사위 윷놀이 | 브루트 포스 | ||
2020 상 | 오전 | 1 | 모노미노도미노 2 | 시뮬레이션 | ||
2020 상 | 오전 | 2 | 청소년 상어 | 브루트 포스 | ||
2020 상 | 오후 | 1 | 어른 상어 | 시뮬레이션 | ||
2020 상 | 오후 | 2 | 스타트 택시 | 시뮬레이션 + BFS | ||
2020 하 | 오전 | 1 | 컨베이어 벨트 위의 로봇 | 시뮬레이션 | ||
2020 하 | 오전 | 2 |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 | 시뮬레이션 | ||
2020 하 | 오후 | 1 | 마법사 상어와 토네이도 | 시뮬레이션 | 풀이 | |
2020 하 | 오후 | 2 |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스톰 | 시뮬레이션 + BFS | 풀이 |
- 구슬 탈출 2: 브루트 포스로 해결하면 O(4^10*NM) 이지만, BFS를 이용해 O(NM) 에 해결할 수 있다.
- 퇴사: 브루트 포스로 O(2^N)로 해결할 수 있지만,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면 O(N)이다.
- 인구 이동: 문제의 조건으로는 시간 제한 안에 푸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BOJ에서는 인구 이동의 발생 횟수에 대한 조건(2000번 이하)이 추가되었다.
2017년 상반기부터 2018년 상반기는 브루트 포스의 문제가 거의 다였고, 2018년 하반기부터 시뮬레이션의 비중이 매우 크게 높아졌다.
A형 테스트의 문제를 분석해봤다.
제목 | 의도한 풀이 | 실제 풀이 |
괄호 추가하기 | 브루트 포스 | |
파이프 옮기기 1 | 브루트 포스 | |
캐슬 디펜스 | 브루트 포스 + 시뮬레이션 | |
색종이 붙이기 | 브루트 포스 | |
브루트 포스 + 시뮬레이션 | ||
Brainf**k 인터프리터 | 시뮬레이션 | |
배열 돌리기 4 | 브루트 포스 + 시뮬레이션 | |
게리맨더링 | 브루트 포스 + (DFS 또는 BFS) | |
다리 만들기 2 | 브루트 포스 + BFS |
파이프 옮기기 1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도 풀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 방법의 수가 1,000,000보다 작거나 같다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의도한 풀이는 브루트 포스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리 만들기 2는 MST로도 풀 수 있다. 하지만, 문제의 섬의 개수 제한이 6개보다 작다는 조건 때문에 의도한 풀이가 브루트 포스임을 알 수 있다. 만약, 섬의 개수 제한이 매우 컸다면 이 문제는 MST문제이다.
A형 테스트의 문제는 브루트 포스를 기반으로 하고, 시뮬레이션이나 DFS 또는 BFS가 추가되는 형태임을 볼 수 있다.
| SW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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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삼성 코테와 비슷한 환경의 사이트라고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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